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

파월의 말 - 금리인하 신중론에 미국 증시 하락(어제 미국 증시)

by SlowandQuick 2024. 11. 15.

2024년 11월 14일(현지시간) 미국 증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 이후 3대 주요 주가지수가 모두 하락했습니다. 전일 미국증시의 흐름과 파월의 발언과 의미에 대해 내외신 기사들의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썸네일

 

1. 2024년 11월 15일 미국 증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0.47% 하락

S&P 500 지수: 0.60% 하락

나스닥 종합지수: 0.64% 하락

2. 파월 의장의 발언과 그 의미

제롬 파월 의장은 11월 14일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이 후원한 강연회에서 아래와 같은 발언을 했습니다:

2.1. 금리 인하 신중론

"미국 경제는 우리가 금리 인하를 서둘러야 한다는 그 어떤 신호도 보내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며, 금리 인하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2.2. 인플레이션 우려

"인플레이션이 지속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연준 인사들은 물가 흐름이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상태"라며 신중한 통화정책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2.3. 경제 강세 언급

"현재 우리가 미국 경제에서 보고 있는 강함은 (통화정책) 결정을 신중하게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발언하며, 강한 경제지표가 연준의 신중한 정책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연준이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며,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와는 다소 다른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3. 연말까지 시장 전망

연말까지의 시장 전망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3.1. 금리 동결 가능성 증가

파월 의장의 발언 이후, 시장에서는 12월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이 약 41%까지 상승했습니다.

 

3.2. 인플레이션 지속 우려

10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예상치에 부합했으나, 9월 대비 상승폭이 커져 인플레이션 압력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3. 업종별 영향

에너지와 기술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4. 달러 강세

달러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며, 이는 수출 기업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결론

연준의 신중한 통화정책 접근과 지속되는 경제 불확실성은 연말까지 시장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저는 이런 상황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시장의 단기적 변동성에 매매를 하다 오히려 수익률이 더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